[교육과정] 수행평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8 19:37본문
Download : [교육과정] 수행평가.hwp
![[교육과정] 수행평가-9310_01.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704/%5B%EA%B5%90%EC%9C%A1%EA%B3%BC%EC%A0%95%5D%20%EC%88%98%ED%96%89%ED%8F%89%EA%B0%80-9310_01.gif)
![[교육과정] 수행평가-9310_02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704/%5B%EA%B5%90%EC%9C%A1%EA%B3%BC%EC%A0%95%5D%20%EC%88%98%ED%96%89%ED%8F%89%EA%B0%80-9310_02_.gif)
![[교육과정] 수행평가-9310_03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704/%5B%EA%B5%90%EC%9C%A1%EA%B3%BC%EC%A0%95%5D%20%EC%88%98%ED%96%89%ED%8F%89%EA%B0%80-9310_03_.gif)
![[교육과정] 수행평가-9310_04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704/%5B%EA%B5%90%EC%9C%A1%EA%B3%BC%EC%A0%95%5D%20%EC%88%98%ED%96%89%ED%8F%89%EA%B0%80-9310_04_.gif)
![[교육과정] 수행평가-9310_05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704/%5B%EA%B5%90%EC%9C%A1%EA%B3%BC%EC%A0%95%5D%20%EC%88%98%ED%96%89%ED%8F%89%EA%B0%80-9310_05_.gif)
2) 인지심리적 학습관과 학습자관
1. 수행평가의 理論(이론)적 기초
[교육과정] 수행평가
1) 발달주의적 평가관
수행평가
순서
Download : [교육과정] 수행평가.hwp( 86 )
[교육과정] 수행평가 - 대학 리포트 제출data(자료)
최근 학교현장에서 기존 평가체제를 재구조화하기 위한 하나의 대안으로 급속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수행평가(Performance Assessment)는 기본적인 평가관의 change(변화)이며 학습관의 change(변화)이고 평가체제의 change(변화)라고 할 수 있다.
[교육과정] 수행평가 - 대학 레포트 제출자료
발달주의적 평가관이란 발달적 교육관에 근거하고 있는 것으로서 모든 학습자에게 각각 적절한 교수방법만 제시될 수 있다면 누구나 의도하는 바의 주어진 교육goal(목표) 를 달성할 수 있다는 가정과 신념하에 이루어지는 평가관이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다. 이러한 평가관에서는 모든 학생에게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을 탐색하는 데 가장 큰 관심을 갖게 된다 특히 학교교육이 실패했을 때에도 그 일차적인 책임이 학생보다는 오히려 교수방법의 책임이고, 또한 그러한 방법을 제공하지 못한 교사에게 주어짐으로써 평가에서의 궁극적인 기준이 수업goal(목표) 의 달성 여부에 주어지게 된다 따라서 평가의 core은 교육에서 설정한 기준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이에 따른 교육정책의 기조도 교육의 기회균등에 초점이 맞추어지게 된다
설명
교육활동에 있어서 학습관과 학습자관이 어떠한가에 따라서 교육평가의 성격, 방향 및 구체적 활동이 크게 영향을 받는다. 전통적으로 교육평가에서의 학습관과 학습자관은 「심리 측정」에 기초를 두고 있었다. 개인이 학습에 의해 어떻게 change(변화)되는가보다는 개인의 능력이나 property(특성) 그 자체에 관심이 있었고, 주로 신뢰성과 객관성을 어떻게 확보하느냐에 관심을 집중시켜 왔다. 이러한 전통적 학습관과 학습자관에서는 교육을 통해 전수해야 할 지식은 개인과는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으로 간주해왔고, 객관적인 지식은 학습자가 갖고 있는 강화행동에 의해 기억되고 파지되는 것으로 생각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