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分析(분석)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7 04:44본문
Download : 어린.hwp
우리는 종종 직관적으로, 확신을 가지고 어린이에게 염려하지 말라고 달래는 듯한 說明(설명) 과 말로 어린이를 도우려 한다. 그녀는 종종 어린이가 놀이의 내용 안에 드러내는 불안의 강렬함으로 인해 아주 당혹스러하곤 했다. 그것들은 어른의 용어로서의 현실적인 염려들이 아니라, 아직 어린이 자신의 논리를- 프로이드가 꿈속에서 발견했고, 아브라함이 정신병 환자의 광증에서 발견했던 정당성 혹은 진실의 종류인- 가지고 있다아 클라인이 이해하고, 도우려고 했던 것은 어린이 자신의 ‘논리’이다. 클라인은 놀이에로의 초대가 곧 심한 불안을 표현하게 했음을 발견했다. 그녀가 발전시킨 도구의 效果에 대한 인식; 아브라함과 같은 비범하고 예리한 임상적 관찰 능력의 소유; 그리고 자신의 관찰결과에 대한 광범위한 의미를 통찰 할 수 있는 능력 등이다. 대신 클라인은 어린이 자신의 말속에 나타난 염려들을 아주 진지하게 받아들였고, 대체로 그녀는 어린이들이 그들의 말을 진지하게 받아줄 때, 매우 반응적이었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녀는 이 형태들과 관계들을 아브라함이 그의 어른 환자들의 data(자료)에서 보았던 것과 같은 방식으로 간주했다: 그것들은 환자의 정신 안에 무의식적 환상이 활동하고 있음을 보여 주었다. 이에 앞서 약 20년 이상 클라인은 세 살 정도의 아주 어린 어린이에게 적용시킬 수 있는 매우 效果적인 정신분석 방법을 발전시켰다.- 놀이가 의미하는 것을 옳게 해석했을 때, 이것은 어린이에게 구원을 가져 왔다: ‘반복되던 불안이 내 해석에 의해서 완화됨을 발견함으로써 내가 올바른 입장에서 작업하고 있다는 믿음이 강화되었다’(클라인, 1955, p.122). 말의 의미는 실제로 어린이의 염려들은 다른 어떤 것을 의미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녀는 어린이의 놀이에 관해 말했던 것처럼, 논리를 어린이 정신 안에 있는 보다 깊은 (무의식적) 의미들과 관련시켰다.
클라인은 때때로 매우 무례한 것처럼 보이는 직접적인 방법으로 어린이 자신이 염려하고 있는 것에 관해 말하도록 했다. 우리는 그녀가 아주 어린 어린이 분석을 위한 특별한 필요를 강조하기 위해서 채택했던 용어인, ‘초기 분석’기술의 공헌을 숙고함으로써 스타트할 것이다:
전성기적 외디푸스 콤플렉스
치료하는 동안 어린이는 놀이 방의 장안에 비치되어 있는 장난감 세트(set)를 가지고 논다. 그녀는 강박적인 놀이 안에 지속적인 무의식의 내용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다음 장에서 우리는 그녀가 발전시킨 방법을 살펴 본 다음 그녀의 임상작업과 그 작업의 발견물들에 대한 실제적이고 理論적인 의미를 숙고할 것이다.
초기 해석
설명
순서
유아발달 루스 멜라니 클라인 / (유아발달이론)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Download : 어린.hwp( 93 )
유아발달 루스 멜라니 클라인 / (유아발달이론(理論))
나의 분석실에는 낮은 탁자 위에 작고 단순한 장난감들―나무로 만든 작은 남자와 여자 인형, 손수레, 마차, 자동차, 기차, 동물, 벽돌, 그리고 집, 마찬가지로 종이, 가위 그리고 연필들―이 많이 진열되어 있다아(클라인, 1932, p.16)
다. 어린이가 사용한 장난감들 중 작은 남자 혹은 여자 상들의 대부분은 명백하게 대상들 그리고 그 대상들 사이의 관계를 나타냈다.
멜라니 클라인은 1940년대 이후 그녀의 제자들과 함께 정신분석 실제와 정신분석 理論의 영역에서 독특한 학파를 이루기까지 지속적으로 공헌했다. 클라인의 탁월함은 다음 세 가지 사실에서 두드러진다. 우리가 보는 것처럼, 그녀는 장난감 인형의 운명을 어린이와 어린이의 삶에서 중요한 다른 상들 사이에서 실제로 일어났던 사건에 관한 어린이의 염려들과 연결시켰다. 초기 초자아
理論의 발달
유아발달 루스 멜라니 클라인
편집적 순환들
사례(instance): 소년 사냥꾼
해석과 반응
사례(instance): 코끼리를 가진 어린 소녀





사례(instance): 억압된 놀이
사례(instance): 불안한 루스
사례(instance): 에르나의 외디푸스 콤플렉스
어린이 分析(분석)방법
클라인은 자신의 방법을 놀이치료라고 불렀다; 그녀는 1920년 이전에 놀이치료를 발전시키기 스타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