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회화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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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4 0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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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화풍은 16세기전반에 양팽손을 비롯한 일부 사대부화가들과 그밖의 많은 화원들이 추종했고 그 후의 조선중기 화단에서도 끈질기게 추종되었다. 이 밖에 최숙창, 이장손, 서문보등 15세기 말경의 화원들에 의해 원대 고극공 계통의 …(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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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회화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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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세종조를 무대로 안견과 같은 시대에 활약한 문인화가 강희안역시 주목된다된다. 그는 명대 원체화풍과 절파화풍을 수용하여 고사관수도에서 볼 수 있듯이 문기에 넘치는 자신의 화풍을 이룩하였다. 그러나 그가 대담하게 수용하였던 절파화풍은 조선중기에 이르러서야 크게 유행하게 되었다. 그의 몽유도원도나 그의 작품으로 전칭되는 사시팔경도 등을 보면, 그가 곽희파풍을 토대로 자성일가했음을 알 수 있다아 한 쪽에 치우친 편파구도, 몇개의 흩어진 경물들로 이루어진 구성, 넓은 공간과 여백을 중요시하는 공간개념(槪念), 대칭선운동의 효율적인 운용, 그리고 개성이 강한 필묵법등은 안견이 형성한 화풍의 특색을 반영해준다.
마하파화풍은 안견일파의 그림들에 부분적으로 수용된 이외에학포이상좌의 작으로 전하는 송하보월도등에 그 면목이 엿보인다.조선시대회화특징 , 조선시대 회화특징기타레포트 ,
조선전기의 최대거장인 현동자 안견은 그 좋은 예이다. 이처럼 안견파화풍은 조선시대 회화의 주류를이루었다.